개물림사건 그후 강아지 훈련법과 제어하기
안녕하세요?
작년에 핫했던 개물림사건 기억 하시죠?
강아지 반려견 인구가 많아지는 만큼 뉴스에 개물림 으로 사람이 죽었다는 뉴스가 종종 나옵니다.
그래서 공격적인 개 예방법과 훈련 제어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면 제일 힘이 드는 부분은 문제되는 행동 입니다.
강아지의 문제 행동은 이웃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사회 문제로도 부곽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의 문제 행동 중에서도 여러 가지의 문제가 있을수 있겠습니다.
# 공격성이 강한 강아지
작년에 프렌치 불독 사건으로 뉴스를 뜨겁게 만들었던 일도 있었습니다.
사람을 무는 행동은 첫번째 견주의 과잉보호에서 크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과잉보호 말그대로 "오냐오냐" 입니다.
그리고 잘못된 놀이에서도 나오게 됩니다
잘못된 놀이에 사례는 다음과 같은 행동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안고 있을때 누군가 주인을 툭! 건드릴때 강아지들이 짖는다면? 주인의 마음은 어떨까요?
대부분 사람들은 기분이 좋다고 느끼십니다.
강아지에게 잘했다고 칭찬도 하고 때로는 보상도 할때가 있으실 것 입니다.
강아지는 기본적으로 주인 보호 본능과 자기 방어 본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강아지들은 짖습니다.
그때 강아지들이 짖는다면 단호하게 변하지 않는 규칮으로 통제를 하셔야 합니다.
이때 칭찬을 하게되면 강아지에게 좋은 일이다 라는 것만 심어주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되면 강아지들은 더 심하게 행동을 하게 됩니다.
칭찬을 더 받고싶고 사랑을 받고 싶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주인과 자기를 보호 하기 위해서 "으르렁" 대면서
이때부터 공격성이 살아 나는 것 입니다.
이렇게 처음부터 잘못된 행동으로 강아지와 놀이를 하게되면서 이런 행동들이 습관화가 되어가고 버릇이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을 무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또 가족중에 감싸는 사람이 있다면 그 강아지는
그 주인에 대한 집착이 생기게 됩니다.
강아지들의 잘못된 행동들이 발생하게 되면 단호하게 "안돼" 를 말해야 합니다
이때 정확하고 변하지 않는 명령어를 사용 하셔야 합니다.
강아지의 행동교정을 알지 못하시는 분들은 강아지의 이상행동 사람을 물거나 사물들을 어지럽힐때 "저런 강아지는 개패듯 패해야한다" 이런 생각들은 정말 잘못된 생각 입니다.
강아지들의 행동변화라는것은 잘했을때는 칭찬과 보상을 잘못된 행동을 했을때는 정확한 규칙으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들은 주인의 칭찬을 받기 위해 옳은 일들을 많이 하려고 노력 합니다
무섭게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거나 할때에는 강아지들이 그사람을 경계를 하거나 눈치를 보게 됩니다.
눈치를 보거나 경계를 하게 되면 나중에는 강아지가 무는일도 생길수가 있습니다.
반려견에게는 자극적인 행동을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통제를 하시고 꼭 보상을 해주셔야 합니다
# 공격적인 개 제어하기
외출하는데 가장 문제가 되는 개들이 사람들에게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개들이다.
사람들은 이런 개를 만나면 보통 겁먹고 소리를 지르든가 도망을 가게 된다.
그런데 사람이 겁을 먹으면 대부분의 개들은 더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고 뛰어가는 사람을 쫓아간다.
그래서 혹시라도 공격적인 개들을 마주쳤을 때는 무조건 뛰어 달아나지 말고, 겁먹은 표정도 보이지 말고 담담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공격적인 성향의 개를 가진 주인들은 반드시 줄을 채워 데리고 다녀야 한다.
아예 입마개를 채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 반드시 공격적인 개가 아니라 해도 사람이 붐비는 공공장소에서는 줄을 채우는 것이 여러모로 이롭다.
타인에게 공포감이나 혐오감을 줄 염려도 없고 개의 분실이나 교통사고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 공공장소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므로 집안에서보다
통제를 더 많이 해서 차분한 개가 될 수 있게 한다.
개물림 사건같은 것은 훈련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